CTR? CPC? CPM? CPC? 헷갈리는 광고용어를 정리해보자
- CTR (Click-Through Rate) CTR은 광고를 노출한 수치와 대비한 클릭수치의 비율을 말한다. 그러므로 클릭율이 높을수록 효과가 높은 광고이다.
CTR을 알수있는 공식은 다음과 같다.
CTR = 클릭수/노출수*100
- CPC(cost-per-click)
온라인 광고를 본 이용자가 배너 등의 광고를 클릭한 횟수를 기준으로 매체사(포털)에 광고비를 지불하는 광고 단가 산정 기법이다. 보통 클릭 당 지불 방식이라고도 한다.
- CPM(cost-per-millennium)
배너 등의 온라인 광고가 방문자에게 임프레션된 횟수 즉 노출된 횟수를 기준으로 한 광고 단가 산정 기법이다. 1000번의 임프레션을 한 패키지로 하여 광고 단가를 산정한다.
- Impression
사이트 방문자에 의해 광고가 노출된 횟수.
특히 웹사이트가 한번 열려 배너광고가 한번 노출된 경우를 1임프레션이라고 한다.
- 매체(Media)
인터넷 광고에서는 광고가 집행되는 사이트를 말함.
- UV(unique visitor)
일정기간의 방문자 가운데 중복 인원을 제외한 실질적인 방문자수. unique 방문자는 unique한 주소 특정기간이나 날짜의 특정한 시간에 웹사이트에 들어오는 사람들의 unique한 주소이다. 같은 날, 방문자가 두 번 들어 왔더라도 같은 방문자는 두 번 카운트하지 않는다. 유니크 방문자수는 얼마나 많은 다른 사람들이 일정기간동안 관중으로서 들어왔는지 이지만 같은 방문자를 포함하지는 않는다.
- 전환율(conversion rate)
온라인 광고를 통해 방문자로 하여금 광고주가 유도한 행위를 하게 함으로써 응답을 보내 온 방문자들의 수를 백분율로 나타낸 것이다. 보통 전환율이라고 한다. 또한 방문자수 대비 구매발생의 경우를 백분율로 나타낸 것을 구매전환율이라고 한다
- 검색 광고
키워드 검색 결과 첫 페이지에 나오는 구문(텍스트) 형태의 줄 광고이다. 예를 들어 사업자의 웹사이트가 ‘예쁜 꽃마을’이고 ‘꽃배달’라는 키워드로 검색광고를 등록했다면 ‘꽃배달’ 키워드로 검색한 결과 첫 페이지에 광고가 나오게 된다. 홈페이지 운영자가 광고를 원할 경우 각 검색엔진의 검색광고몰 (키워드샵)에서 원하는 키워드와 광고 상품(위치)를 선택하고 검색엔진측 입금계좌로 결제를 하면 된다. 검색 광고 상품은 광고비 결제 방식에 따라 크게 제 광고(자유입찰제 기반 클릭당 과금 방식)와 정액제 광고(전월 조회수 기반 월 고정노출방식)로 나눌 수 있다.
- 검색엔진 마케팅
검색엔진의 검색 결과를 이용해 사업을 알리는 것이다. 자사의 잠재고객이 검색에 이용할 것으로 예상되는 목표 키워드를 선택하고 그 검색 결과에 자사 서비스가 나타나도록 함으로써 자사 웹사이트로의 고객 유입을 유도하여 고객과 매출을 높이는 것이다. 검색 결과에 나타날 수 있는 영역은 크게 일반 검색 영역과 검색 광고 영역으로 나눌 수 있으며, 일반 검색 영역은 다시 디렉토리 검색과 웹문서 검색으로 나눌 수 있다.